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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
사례관리
어렵고 복합적인 상황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주민을 만나고 있습니다. 사회복지실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필요와 욕구를 판단하고, 지역사회자원 연계를 통해 사례주민과 그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강화하고 유지하는 일에 주민과 함께하고 있습니다.
이용대상 1. 복합적인 문제 및 욕구를 보이는 2. 국민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 및 기타 저소득층에 속하는 3. 경제적, 심리·사회적, 신체적 어려움으로 가족해체, 경제적 기능상실 등 위기상황에 놓인 개인 또는 가족과 함께 합니다.
사례발굴 복지관과 연계되어 있는 기관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 분들까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발굴하고 있습니다.
  • 상담(초기상담), 방문 및 내방(욕구조사), 개입계획 수립
사례개입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주민 및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해서 개별 사례관리로 체계적인 욕구조사를 실시하여 그에 맞는 사례관리 개입계획이 마련됩니다.
  • 통합사례회의, 내부사례회의, 사례관리전문가슈퍼비전
서비스연계 기관 내부자원(서비스 등) 연계와 공식적인 외부자원들을 통해 대상자별 상황에 맞게 정보제공과 전문영역의 서비스를 연계·의뢰합니다.
  • 의뢰, 모니터링, 외부지원사업 신청, 서비스 연계 및 네트워크 활동
진행과정
  1. 신청 및 접수

    직접 복지관 내방 및 전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  2. 상담

    가정방문을 통해 상담을 진행합니다.

  3. 사례회의

    복지관 및 도움을 줄 수 있는 분들관 함께 고민하고 돕습니다.

  4. 계획수립

    개인 및 가족이 함께 계획을 수립합니다.

  5. 실행

    수립에 따른 직접적인 활동을 함께 실천합니다.

  6. 점검 및 평가

    계획이 잘 진행되도록 점검 및 평가하여 향후 방향을 모색합니다.